티스토리 뷰

세계적인 인터넷 강국답게 이제 웬만한 민원서류는 온라인(인터넷, 모바일)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금융기관 또는 개인 신분 확인용으로 주로 쓰이는 주민등록등본 또한 정부24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정부24에서 간단하게 하는 방법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되는 시대이므로,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간편하게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1. 다음(검색 사이트)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조회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정부24 민원정보의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또는 온라인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민원안내 및 신청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신청하기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신청하기

 

오프라인에서 발급할 경우, 수수료는 1통에 400~500원이 필요하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입니다.

 

 

3.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정부24-공동인증서-로그인
정부24-공동인증서-로그인

 

인증서 로그인은 사전에 인증서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민원을 신청하기 위해, 필수 입력 항목을 입력 및 선택한 후 좌측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교부-신청-민원신청하기
주민등록등본-교부-신청-민원신청하기

 

주민등록상의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5.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민원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서비스-신청내역-온라인-신청민원
서비스-신청내역-온라인-신청민원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 탭에서 신청한 민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가 처리완료가 되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 및 PDF 저장이 가능합니다.

 

 

6. 문서출력 팝업 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통해 출력 및 PDF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쇄
주민등록등본-인쇄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등본-PDF로-저장
주민등록등본-PDF로-저장

 

PDF로 저장하면 추가로 민원신청을 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상 항목을 PDF로 저장으로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7. 인쇄 또는 PDF 저장까지 완료하면, 처리상태가 처리완료(출력완료)로 변경됩니다.

 

서비스-신청내역-온라인-신청민원-출력완료
서비스-신청내역-온라인-신청민원-출력완료

 

이상으로 인터넷(정부24 홈페이지 민원신청하기)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유익하고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